본문 바로가기
사소한 지식/올 뉴 투싼

[겨울철 오토스탑(스탑앤고)이 왜 안되나?] 겨울철 차량 오토스탑 나는 잘만 되는데?!

by Trarip 2019. 1.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얼마전 현대블루멤버스에서 엔진오일을 교환하면서 여쭈어 보았던 오토스탑에 대해 얘기하려고해요.

 

먼저 오토스탑이란 차량 시동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미션이 드라이브에 위치해 있으며 정차하여 RPM이 0이 되었을 때 차량의 시동을 오프 시킴으로 공회전을 막아주어 연비를 끌어올려주는 기능입니다.

 

오토스탑/스탑앤고 기능이 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정말 까다로운 조건들이 있어요.


1. 운전자, 동승자 안전벨트 미착용시 작동 안됨.

2. 차량 문을 닫지 않았을 경우 작동 안됨

3. 외부온도가 너무 낮거나 높으면 오토스탑 작동 안됨(겨울철 심한 한파일 경우에 작동 안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4. 배터리 상태가 좋지 않을경우.

5. 8~20km 이상 주행한 후 멈춘 경우가 아닐 때.

6. 경사진 곳에서 차량을 멈추었을 경우 오토스탑 안됨

 

이것 외에도 정말 많은 필요 조건들이 갖추어 졌을 때 오토스탑의 최적의 상태라고 볼 수 있는데요.

 

운전자보험 전도사

의무보험을 왜 

의무보험도 아닌 운전자보험을 왜 가입해야할까?

 

의무보험도 아닌 운전자보험을 왜 가입해야할까?(자동차 보험이랑 운전자보험은 다르다!)

안녕하세요! KB손해보험 남양주지점 한두성입니다. 오늘은 운전자보험과 자동차 보험에 대해 얘기해보려고합니다. 사고나면 자동차 보험에서 다 해주는거 아니야?? 굳이 운전자 보험을 왜 또 가

du-ravel.tistory.com

 

저의 투싼 차량도 오토스탑이 겨울철에 갑자기 작동되지 않아서 저 조건 중 3번에 해당하는 경우구나 라고 생각하고 차량을 움직였었는데요.

 

외부온도에 대한 오토스탑의 작동/미작동 여부가 오류라는 걸 알게 되었어요.사진을 보시죠..

 

 

 

제가 알기로 오토스탑의 최고의 온도는 영상 10도를 기준으로 작동이 된다고 알고 있는데요.

 

사진을 보시면 (저도 오토스탑이 안되다가 갑자기 되어 인증을 한다는 걸 이렇게 글까지 쓰고있네요 ㅋㅋ) 영상 2도에서 오토스탑이 작동하는 모습입니다.

 

처음에는 너무신기했어요 ㅋㅋㅋ 안되다 이제야 되다니!!

 

 

 

 

 

 

 

다음으로 영상2도보다 더 추운 영하 7도입니다.

이때도 오토스탑이 진행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때문에 더 확신이 드는 사실은 오토스탑의 조건이 그렇게 까다롭지 않다는 사실입니다.

오토스탑이 되기위해서는 제가 나열한 6가지 외에도 정말 많은 조건들이 충족이 되어야 하는데 말이죠.

 

 

마지막으로 이번 겨울 한파가 가장 심했던 영하 10도 에서의 오토스탑 작동 증거입니다.

영하 10도에서 오토스탑이 작동되는 것을 확인하고 나서 그리고 이 사진을 찍은 후에도 계속해서 오토스탑이 작동되는 걸 보면서 더 확신이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차량용 시거잭부분의 전기를 많이 차지하고 있는 듯해서 다 빼보았는데도 안되다가 갑자기 이렇게 되고 겨울철에도 잘 작동하는 오토스탑.

 

그러나.. 겨울철에는 오토스탑이 작동되는게 엄청난 손실이라고 하더라고요. 겨울에 시동이 켜졌다 꺼졌다 반복되는 건 차량에 좋지 않다고 현대 블루에서 얘기하시면서 차라리 오토스탑이 안되는게 차량에 무리를 주지 않아 오히려 더 좋다고 하더라고요. 그 말을 듣고 저도 겨울에는 오토스탑을 꺼놓고 다니고있습니다.

 

 

 

그리고 갑자기 오토스탑이 되었던 이유를 생각해보면 제가 차량에 대해 사용습관을 바꾸게 된 건 온열시트를 켠 것 뿐인데, 온열시트를 켜고 나서부터 오토스탑이 작동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오토스탑과 온열시트와 상관이 없는 거라면 제가 착각한 것일 수도 있지만 온열시트를 킨 그때마다 작동이 되고 온열시트를 끄면 작동이 안된다는 사실.

 

까다롭진 않지만 복잡스러운 오토스탑/스탑앤고 기능. 

 

못해줘서 미안해 후회말고 펫보험 하나로 끝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