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소한 지식/올 뉴 투싼

[17년올뉴투싼] 올뉴투싼 연비가 리터당 20km?! 연비좋은국산차 올뉴투싼, 오토스탑(스탑앤고) 기능 때문인가?

by Trarip 2018. 10. 25.
반응형

투싼 연비 한줄요약 : 기능도 기능이고, 운전실력도 운전실력이고 참 좋은차 좋은 주인 만났다. 

 

 

오늘은 제가 제 차 자랑좀 하려고 하는데요!!

 

차 자랑좀 하면서 운전습관 자랑도 좀 하려구요!!ㅋㅋㅋㅋㅋㅋ

 

자동차에대해서 잘은 모르는데 일단 아는 기본지식만!

 

 

제 차는 17년 3월 올뉴투싼 1.7 T 2WD 모던, 1600CC 디젤이구요!

 

 

제가 올뉴투싼을 몰고 다닌지도 이제 2년이 다되어가네요!! ㅎㅎ 

 

자동차는 사고 타는 순간부터 중고가 되어 중고 판매 시 

 

가격이 새차를 샀을 때 보다 많이 떨어지지 않게 조심조심해서 타고있는데요!

(나름 운전 10년차) 

 

의무보험도 아닌 운전자 보험을 가입해야하는 이유 

 

의무보험도 아닌 운전자보험을 왜 가입해야할까?(자동차 보험이랑 운전자보험은 다르다!)

안녕하세요! KB손해보험 남양주지점 한두성입니다. 오늘은 운전자보험과 자동차 보험에 대해 얘기해보려고합니다. 사고나면 자동차 보험에서 다 해주는거 아니야?? 굳이 운전자 보험을 왜 또 가

du-ravel.tistory.com

 

제가 저번 달에 전라도 광주를 내려갔다 올 일이 있어서 갔다왔는데, 

 

그때 넣은 기름값이 5만원이었어요. 

 

남양주에서 전라도 광주 왔다갔다 5만원!! 기적적이지 않은가요?? 

 

비도오고 차도 서울에서 좀많이 막혔는데도..말이죠.

 

제차가 18인치 휠로 연비가 리터당 15km가 나와야하는 게 

 

제가 처음 차를 샀을 때 

 

카달로그에서 본거거든요. 

 

그걸 넘어서서 리터당 23~24까지 뽑아버리니 

 

올뉴투싼 정말 연비가 잘 나온다고 감히 말해볼 수 있나요?

 

셀프에어컨 필터교체, 불스원 향균에어컨필터 리뷰 및 에어컨필터 차종 호환보기 클릭(광고X)

 

 

새차관리, 엔진오일 교환 및 불스원샷 리뷰 클릭(광고X)

 

 

 

 

남양주에서 전라도 광주까지의 거리는 333km, 

 

제가 엔꼬나서 기름 2만원을 넣으면 주행가능거리로 240km 정도로 뜨더라구요.

 

저는 운전을 참 잘한겁니다. 

 

그리고 원래 기름 있던거(출발 전 주행가능거리 138km) 

 

그대로 유지하고 다시 경기도 남양주에 도착했죠!

 

요즘처럼 기름값이 대폭오르고 있는 시기에는 

 

이렇게 운전을 해야 차량에 무리도 안가고 기름값도 저렴하게 나오는 것 같아요.

 

 

 

 

 

▲17년 3월 올뉴투싼외관

 

 

제가 올뉴투싼을 살시기에는 올뉴투싼 데이라트가 옵션이었기 때문에 

 

넣지 않았는데 사고나니 후회를 정말 많이 했어요. 

 

그래도... 데이라이트가 기본으로 들어간 차량보다는 저렴하게 구매했으니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만족하고있는 상태입니다.

 

LED 데이라이트를 불법개조할 생각은 전혀 없구요!

 

양평에서 남양주까지의 거리 48km, 저는 고속도로를 타지 않고 북한강을 끼고 계속해서 주행했습니다. 

 

 

 

 

 

 

오늘은 양평에서 마석을 가는데 고속도로는 타지 않고 

 

시내주행으로 연비가 리터 당 20km가 나오더라구요!

 

저는 운전습관이 매우 좋기 때문에 늘상 경험하는 일이랍니다.

 

 

 

꽤나 자주 리터당 23까지도 뽑아본 적이 있죠! 

 

그건 진짜 엄청 신경쓰면서 운전했을 경우에요! 

 

 

 

저의 올뉴투싼의 기능도 연비에 힘을 가해주는데요. 바로 17년 올뉴투싼에 장착된 오토스탑(스탑앤고)버튼이에요!

 

물론 저기 에코드라이빙도 있지만 저는 잘 사용하진 않는 편이고요(실제로 사용해보면 너무 느려터져서 속이 답답해요.)

 

 

 

 

 

 

 

이 오토스탑(스탑앤고)라는 기능은 제가 미션을 D(드라이브)에 넣고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 차가 공회전을 하고 있다면 발동되는 기능으로 

 

시동이 꺼져서 차의 공회전을 막아주는 기능이에요!! 이 오토스탑(스탑앤고)도 유용하게 써야 연비에 도움이 되어요. 

 

차가 꽉막히는 시내에서 오토스탑(스탑앤고)을 켜놓고 주행을 하면 브레이크를  밟고

 

RPM이 정지 될 때마다 시동이 꺼졌다가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면 켜지거든요,. 

 

 

 

 

 

 

사진을 보시면 미션이 D로 들어가 있는데 오토스탑(스탑앤고)이 발동하여 알피엠이 0으로 내려간게 보이사나요? 

 

이렇게 시동이 꺼져서 공회전을 막아줘요!

 

 

원래 오토스탑(스탑앤고)가 재가 알기로는 통학버스에서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주변소음을 더 잘 듣게 하기 위해 설치된 기능으로 알고있는데, 정확히는 모르겠네요!

 

그래도 이렇게 좋은 기능이 올뉴투싼 17년식에 있답니다 ㅎㅎ

 

그리고 연비를 더 좋게 만드는 17년식 올뉴투싼의 기능!

(17년 이전다른 년식 차들은 잘 몰라여~~~)

 

(차를 닦았는데도 먼지가 너무 많이 보이네요 ㅋㅋㅋ;;)

 

버튼 상단 우측에 보이는 CRUISE 버튼이에요. 

 

 


 

 

CRUISE버튼은 제가 주행하고자하는 속도! 만약 차가 막히지 않는 도로에서 80km주행을 지속적으로 하고 싶다 했을 경우, 일단 80km까지 속도를 올려놓고 CRUISE버튼을 누른뒤  버튼 중간에 set버튼으로 래버를 내리면 80km 주행으로 엑셀을 밟지 않아도 정주행이 되는 모드입니다.

 

저는 고속도로에서 주행할 때나 2차선 도로에서 차가 막히지 않는 경우 정말 유용하게 사용하는 기능이에요.

 

장기주행을 할 때에 정말 편히 운전할 수 있는 기능이죠!

 

이 기능 덕분에 저는 올뉴투싼의 연비를 최대한 끌어 올린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의 운전습관!!

 

저는 어렸을 때는 속도를 많이 즐겼는데요, 지금은 그렇지 않아요 ㅋㅋㅋ 

 

지금은 연비도 생각하면서 그리고 안전운전을 항상 지향한답니다.

 

 

 

 

 

 

저만의 올뉴투싼 연비가 잘나오는 팁!

 

 

1. 액셀과 브레이크 작동을 최대한으로 줄이며 운전

저는 안전거리를 유지하면서 액셀이나 브레이크를 잘 밟지 않아요. 액샐은 제가 달리고자 하는 속도에서 그 속도를 넘어가지 않게 하구요, 그리고 내리막에서는 액셀을 밟지 않아요. 

 

 

2. 정차 중  오토스탑(스탑앤고)이 켜지지 않는 경우, 기어를 중립으로 유지. 

차량이 공회전 할 때 기어를 중립으로 놓을 경우 연비가 30%가 절감된다고 무한도전 에너지 특집에 나온적이 있어요. 그 이후로 저는 오토스탑(스탑앤고)이 켜지지 않는 경우에는 항상 중립으로 기어를 옮겨놓습니다.

 

 


 

3. CRUISE 기능을 잘 사용하기

저는 더이상 과속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도로마다 적정속도에 맞추어 운행을 하는데요. 이럴때 제가 사용하는 기능은 에코드라이빙도 아니고 바로 CRUISE 기능이에요.  이 기능을 사용하되, RPM이 2가 넘어가면 안대여. 때문에 오늘 양평에서 남양주까지(48KM)도 정말 저렴한 연비에 운행을 했다는 점!

 

요즘같이 기름 값이 계속해서 상승하는 시기에는 

차를 몰고 다니는게 정말 무서워요..

 

그래도 직업상 차가 없으면 

 

안되시는 분들은 울며겨자먹기로 

 

정말 쓰라린 마음을 감춘채 운전을 하시는데요.

 

 

셀프에어컨 필터교체, 불스원 향균에어컨필터 리뷰 및 에어컨필터 차종 호환보기 클릭(광고X)

 

 

새차관리, 엔진오일 교환 및 불스원샷 리뷰 클릭(광고X)

 

 

 

이럴 때 일수록 좋은 운전습관으로 차량의 연비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서 이렇게 글을 올려봐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운전자보험 꼭 가입해야하나? 

 

의무보험도 아닌 운전자보험을 왜 가입해야할까?(자동차 보험이랑 운전자보험은 다르다!)

안녕하세요! KB손해보험 남양주지점 한두성입니다. 오늘은 운전자보험과 자동차 보험에 대해 얘기해보려고합니다. 사고나면 자동차 보험에서 다 해주는거 아니야?? 굳이 운전자 보험을 왜 또 가

du-ravel.tistory.com

 

반응형

댓글